티스토리 뷰

건강

현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 ▷ ▶ ♤ ♠ ♡ ♥ ♧ ♣ 2020. 11. 30. 02:45
반응형

현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현미를 섭취하면 우리 몸 건강해 당황스러운 효능 10 가지 및 부영향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쌀은 벼를 몇 번 도정했느냐에 그래서 현미, 배아미, 백미로 구분되며, 왕겨와 겉껍질만 벗기고 속겨는 벗기지 않은 쌀이 바로 현미입니다. 벼의 낟알에서 왕겨만을 벗겨냈기 때문에 소화력은 내리는 결점이 있으나 백미보다 저장성이 좋고, 식이섬유, Protein(단백질), 불포화비장산. 비타민(Vitamin) 등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현미를 이용한 제과, 제빵, 시리얼, 현미차, 현미식초 등의 건강식품으로도 적지 않은 애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현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혈관 건강

현미에는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지표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arteriosclerosis)와 같은 혈관질병을 방지하는 경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현미는 쌀눈과 속껍질의 비타민(Vitamin) D, 비타민(Vitamin) B, 비타민(Vitamin) B1, Protein(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해당되어 있음으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경제적입니다. 

 

다이어트

현미는 백미보다 3배 적지 않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적은양을 먹어도 배부름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 경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현미에는 비타민(Vitamin) E, 폴리페놀, 셀레늄, 감마-오리자놀 등 다양한 웰빙 성분도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용하며, 백미화 열량은 같지만 현미가 체지방을 덜 축적시키는 만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신체활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오물과 유해물질 제거에 협조를 주기 때문에 변기 예방과 치유에 경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현미의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은 채 장까지 내려가는 과정중에 유산균의 증식을 비롯해 장 행동을 촉진해 주기 때문에 장 건강 증진에도 경제적입니다.

당뇨 예방 

현미는 GI 지수(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느긋하게 흡수되는 만큼 혈당도 느긋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경제적인 식품입니다. 현미는 일차적인 정제 과정만 거친 것으로 Protein(단백질)이나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백미보다 더 많이 들어 있음으로 당뇨 발생 위험을 덜어주는 효력이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 개발원의 조사 결과에 따른다면 현미식사를 섭취하는 사람은 흰쌀식사를 섭취하는 사람에 비해 당뇨 발생위험이 36% 적었으며 하루동안 3분의 1 공기인 50g만 백미에서 현미로 바꿔도 당뇨 발생위험이 16%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쌀 속의 진주 로 통하는 현미는 옥타코사놀, 베타글루칸, 비타민(Vitamin) B군, 감마-오리자놀 등이 풍부해서 면역력(immunity) 증강에 부수적으로 식품입니다. 현미는 당질과 미네랄, 비타민(Vitamin), Protein(단백질)이 가득하며 미네랄은 백미보다  5배나 높고, 비타민(Vitamin) B1의 함유량도 많아 당질의 소화흡수를 도와 신체의 피로를 낮춰 주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immunity)을 높여주는 효력이 있습니다. 각별히, 현미에 함유된 아라비녹실란 성분은 면역 증강 효력이 있기 때문에 암이나 B형 간염, 류머티즘과 같은 고질병 치유에도 활용되었습니다. 

항암효과

현미는 정제안돼 식이섬유, 비타민(Vitamin), 미네랄 등의 수적지 않은 영양성분이 보존되어 있음으로 암 치료를 위한 제일 기본이며 경제적인 식품이기도 합니다. 각별히, 현미에는 폴리페놀, 토코페롤, 셀레늄, 베타-시스테롤 등의 다양한 항산화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암세포 발육과 증식을 막아서는 효력이 있으며 현미의 식이섬유는 대장암 발생위험을 낮춰 주는 효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현미에는 비타민(Vitamin) B1, B2, B6 다량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 잡티 등 민감성 피부 트러블을 이완시키고 방지하는 효력이 있으며, 현미의 비타민(Vitamin) E는 활성대기를 빼는 굳센 항산화 영향으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탈모 예방

현미에는 탈모예방에 꼭 필요한 구리와 아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탈모의 이유가 되는 모낭 효소를 막아서는 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현미에 함유된 섬유질과 비타민(Vitamin), Protein(단백질), 미네랄 등은 모발의 영양보급원으로 효과적이며 현미의 트립토판과 타이로신은 멜라닌 색소를 생산하는 데 관여해 검은 머리를 생산하는 데 협조를 줍니다. 

뇌 건강

현미는 비타민(Vitamin) B1, 비타민(Vitamin) E 등이 풍부해서 뇌 기능향상에 경제적이며, 현미의 페룰산은 뇌에 축적된 베타- 아밀로이드 펩타이드의 분해를 촉진해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를 방지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현미에는 진정 효력이 있는 아미노산의 유형인 가반성문을 함유하교 있기 때문에 부교감 신경의 기술을 강화하고, 흥분시 분비되는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의 분비를 억제해 심신을 안정화하고 신경을 진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효력이 있습니다. 

 

해독효과 

현미에는 강한 해독 영향력을 하는 피트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인체의 쉽게 쌓이는 중금속과 같은 악성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피트산은 칼슘과 결합해 칼슘의 결정화 막아주며, 소변의 칼슘 진함 정도를 낮춰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을 방지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현미 부작용 (유의사항)

현미는 최소 30~ 50회 이상 씹지 않게 되면 건강에 흡수가 잘 안되고 소화가 안 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현미를 섭취할 때는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체질에 따라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초창기에는 백미와 현미를 섞어 먹다가 소화력이 좋아지면 현미를 약간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소화력이 떨어지고 위와 장이 약해서 설사가 잦은 사람은 현미 그자체가 안 맞을 수도 있으니 현미가 가정에 맞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현미 효능 10가지 꼭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143
Today
10
Yesterday
15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